미국 재무부 스티븐 므누신 장관 (출처: 미국 재무부)
미국 재무부 스티븐 므누신 장관 (출처: 미국 재무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미국 재무부가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적자 1명을 특별지정제재 대상(SDN)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20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이번 미 재무부 지정 제재대상 남아공 국적자는 북한에 대한 유류공급과 700만 달러 규모의 돈세탁에 연루된 싱가포르 회사 관계자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지난 19일 러시아 태생인 블라들렌 암첸체프가 지난해 제재 명단에 오른 ‘벨머 매니지먼트’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됐고 미국의 제재를 회피하는 방법을 조언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해외자산통제실은 지난해 8월 북한의 에너지 산업 부문에서 활동하던 싱가포르의 ‘트랜스애틀랜틱’을 제재했고, ‘트랜스 애틀랜틱’에 금융과 재원, 기술, 상품 등을 제공한 ‘벨머 매니지먼트’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당시 제재 명단에는 이들 두 회사와 함께 러시아 국적자 3명도 함께 이름을 올렸는데, 이번에 암첸체프도 추가된 것이다.

OFAC은 이들 회사와 개인들이 북한을 대신해 연료성 유류와 휘발유를 구매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미 법원에 제출된 기소장에는 이들 기업들이 북한과 관련해 수백만 달러의 돈 세탁을 했다는 내용도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OFAC은 이날 제재가 제3국과 북한과의 금융거래와 대북 사업 등을 금지하는 내용 등을 담은 대통령 행정명령 13722호를 근거로 삼았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북한이 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옮기기 위해 범죄자들과 불법 행위자들의 도움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하겠다는 의지의 일환으로 북한 정권의 기만적 관행을 도우려는 어떤 상대에 대해서도 계속 제재를 가하고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VOA는 전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암첸체프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며 미국인 등이 암첸체프와 거래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여기에서 미국인의 범주에는 미국 시민권자·영주권자, 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외국기업 등이 모두 포함된다.

한편 북한과 관련한 미 재무부의 독자제재는 올해 들어 10번째다.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7번째로 알려졌다. 이날 제재로 올해 북한과 관련 제재대상은 개인·기관·선박 등 총 118건으로 늘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