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직자들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평양 순안공항 도착 장면 중계를 시청하며 박수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직자들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평양 순안공항 도착 장면 중계를 시청하며 박수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일인 18일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여당은 정상회담을 통한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 반면 야당은 비핵화에 대한 실질적인 이행계획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8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이 3차 남북정상회담인데 그 어느 때보다 우리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가 높고 많은 성과가 있을 것을 염원하고 있다”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의 평화, 남북관계의 더 높은 발전, 남북 간 긴장완화를 위한 목표를 가지고 개최된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1년 사이에 세 차례나 남북정상회담을 했다. 특히 남북 간 만나는 것 자체가 중요한데 정기적인 만남의 형식이 됐다는 말씀을 하셨다”며 “무엇보다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비핵화와 남북 군사적 긴장완화 등에 대한 실질적인 진전이 이번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분단의 역사를 끝내고 평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와 공동번영의 길이 반드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이제 국회도 ‘4.27 판문점 비준 동의’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발걸음을 법과 제도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나아가 평양을 방문한 정당 대표단이 추진할 남북 국회회담도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이라는 되돌릴 수 없는 역사적 수레바퀴 앞에서 국회도 당리당략을 넘어 8천만 겨레와 함께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 만들기에 힘을 보탤 것을 다짐하자”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비핵화 의제가 평양 정상회담 의제로 올라간 데 대해선 전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비핵화 의제가 미북 간 핵심의제로 다뤄지는 마당에 중재자 입장에서 비핵화 협상 촉진이 아니라 비핵화 자체를 의제로 삼는다는 게 자칫 속 빈 강정에 불과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필요한 것은 비핵화의 실질적인 로드맵이거나 그것이 아니더라도 김정은 위원장의 입을 통한 비핵화의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천명이 돼야 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비핵화의 실질적인 조치인 핵물질,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에 대한 신고를 거부하면서 핵실험장 폐쇄와 미사일 발사장 폐쇄만 가지고 종전선언을 요구하는 것은 구밀복검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부디 성과 있는 방북이 되길 바란다”면서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이행 계획을 받아오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