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내부 전경. (제공: 홈플러스)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 내부 전경. (제공: 홈플러스) 

목동점 리모델링해 12일 재오픈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홈플러스의 새 역점 사업 ‘홈플러스 스페셜(Homeplus Special)’이 대구와 부산을 거쳐 서울에 상륙했다. 홈플러스는 서울 목동에 위치한 목동점을 리모델링한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을 12일 재오픈한다고 11일 밝혔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이 지난 3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힌 새로운 모델의 대형마트가 서울에서 첫선을 보인 것이다.

홈플러스 창립 초기 당시 첫 서울 입성(2001년 14호점 영등포점)에는 4년이 걸렸지만 ‘홈플러스 스페셜’은 대구점 오픈 이후 2주 만에 서울권 점포를 여는 등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의 야심작으로도 불리는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에서부터 창고형 할인점까지 각 업태의 핵심상품을 한 번에 고를 수 있는 ‘하이브리드 디스카운트 스토어(Hybrid Discount Store)’라는 점이 특징이다. 꼭 필요한 만큼 조금씩 사는 1인가구뿐만 아니라 박스 단위의 가성비 높은 대용량 상품을 선호하는 자영업자 고객까지도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홈플러스의 신개념 대형마트 모델이다.

서울 1호점이 자리한 목동은 창고형마트가 포진한 격전지다.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은 치열했던 ‘한국 대형마트 시장의 산 역사’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이곳은 1996년 한국에 진출한 까르푸가 처음 문을 열고(2001년, 연면적 4만 7172㎡, 1만 4270여평), 2006년 이랜드에 인수돼 홈에버로 이름을 바꾼 이후 2008년에는 테스코 시대의 홈플러스가 됐고 2015년에는 독자적 로컬기업으로서 그 전략적 선택을 독립적으로 신속하게 할 수 있는 구조가 됐다.

지난 20여년간 글로벌과 한국 유통의 DNA를 모두 갖춘 만큼 각각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점포’로 다시 태어나기에 제격이라는 설명이다. 상권에 대한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홈플러스 측은 자신감을 드러냈다.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은 기존의 창고형 할인점인 ‘코스트코 양평점’과 직선거리로 불과 1.6km, 롯데마트의 ‘빅마켓 영등포점’과는 약 2.7km 떨어져 있지만 이 같은 상권 특성을 고려해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홈플러스 측은 “다양한 유통 포맷이 자리하고 있는 서울 핵심상권의 유통격전지에서 자사의 신규 포맷이 고객의 냉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각오와 자신감이 있다”고 전했다. 우선 상품의 자신감이 높다. 홈플러스가 지난해 12월 말부터 목동점에 처음으로 스페셜 신선식품 250여종을 시범 운영했는데 이를 통해 신선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0% 상승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소비자들이 원하는 유통포맷은 현재의 대형마트의 모습도 또한 사업자 입장에서 일방적 전개를 하는 창고형 할인점도 아니라는 자체 조사결과도 이 같은 홈플러스의 결정에 힘을 실었다. 기존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는 도매가 수준의 대용량 상품이 없다. 창고형 할인점에서는 1~2인 가구나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서 신선하게 소비할 만한 적정량의 신선식품을 찾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상품의 속성상 다양한 구색을 필요로 하는 카테고리에 있어 고객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구색 부족, 과용량의 불만을 해소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스페셜 목동점은 서울권에서 처음 선보이는 하이브리드 대형마트인 만큼 인근 서울 영등포와 강서지역을 비롯해 경기도 부천시, 광명시 등 인근 광역 상권 고객들의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김웅 홈플러스 상품부문장(전무)은 “보다 쾌적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1~2인 가구의 핵가족이 찾는 소용량 상품부터 가성비 높은 대용량과 차별화 상품까지 갖춰놨다”며 “대용량 상품만 판매하는 인근의 창고형 할인점과 경쟁해도 결코 밀리지 않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