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8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8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8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등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4.18

6인 회동 갖고 공조방안 논의
힘 합치면 160석 ‘거대 야당’
각론에선 이견… 공조 미지수
민주 지도부, 특검 여부 논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이른바 드루킹 사건) 관련 특검을 도입하기 위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공조에 나서면서 드루킹 특검이 지방선거 최대 변수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지방선거 투표일이 불과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특검이 성사될 경우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다.

특검 결과에 따라선 여권이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다. 이는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의미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동의 1위로 독주 중인 민주당을 추격하는 입장인 야당으로선 최고의 반전카드인 셈이다.

그동안 각자 드루킹 사건에 대응해오던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지도부는 23일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특검 및 국정조사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참석 대상은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등 6명이다.

이날 6인 회동을 기점으로 야3당의 연합전선이 본격 형성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민주당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던 평화당이 특검 공조에 참여한다는 점이 민주당에게 큰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3당 공조가 성사되면 의석수에서도 민주당이 크게 불리하게 된다. 한국당 116석과 바른미래당 30석, 평화당 14석을 합치면 재적 과반이 넘는 160명에 달한다. 민주당 121석에 정의당 6명을 합친 숫자보다 훨씬 많다.

물론 3당 공조가 긴밀하게 될지는 미지수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국회 정상화 여부 등 각론에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앞에 천막농성장을 차리고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당은 드루킹 특검 수용을 국회 정상화와 연계하고 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과는 별개로 민생 법안 처리를 위한 상임위원회는 가동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평화당은 특검을 도입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하긴 했지만, 민주당과의 타협 가능성은 열어둔 상태다.

민주당은 야당의 드루킹 특검 요구를 지방선거용 정치공세라는 입장이다. 경찰이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만큼 수사 결과를 먼저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주장이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을 두고 정치권이 특검 도입을 논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했다.

청와대는 특검 도입 여부를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한때 청와대가 특검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공식 부인한 상태다. 청와대가 특검 수용 불가가 아닌 국회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민주당이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 도입 관련 논의를 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