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8일 총신대학교 종합관과 신관 입구 현관문에는 컨테이너박스가 설치돼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관과 신관을 전체 점거했고 이를 해산시키기 위해 학교 측의 용역이 동원됐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8
지난달 18일 총신대학교 종합관과 신관 입구 현관문에는 컨테이너박스가 설치돼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학생들은 종합관과 신관을 전체 점거했고 이를 해산시키기 위해 학교 측의 용역이 동원됐지만 사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8

이달 30일까지 이의신청기간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총신대 김영우 총장에 대한 갖은 의혹과 관련해 교육부가 조사를 거친 후 김 총장을 파면조치했다. 교비 횡령 및 배임 등에 대해서도 수사의뢰 조치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8일 교육부는 김 총장의 교비 부당사용과 학내 분규 때 임시휴업도 절차에 문제가 확인돼, 이사회에 김 총장의 파면을 요구했다고 발표했다. 김 총장과 관련 교직원 10명은 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 수사의뢰를 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보한 후 30일간의 이의신청기간을 거친 후 김 총장과 재단이사장과 이사 등에 대한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달 20~28일까지 진행한 교육부 조사 결과 총신대 관련 주요 지적사항은 총 22건에 달한다. 결원 임원 미보충 등 법인분야 7건, 임시휴업 결정 부당, 학생 징계 부당 등 학사 및 입시분야 5건, 교직원 임용 부당 등 3건, 소송비 및 인삼구입비 교비지출 등 8건이다.

현재 김 총장은 교단 부총회장 선출과 관련해 당시 총회장에게 2000만원을 건네 배임증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교육부는 김 총장이 이 같은 사실을 재단이사회에 보고하지 않은 채 정관개정이 이뤄지도록 해 총장으로 재선임됐고, 재단이사장은 총장에 대한 징계의결 요구를 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총장 선출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

교육부는 또 학생들의 반대 시위로 점거가 진행되자 용역업체 직원의 학내 진입을 도운 책임도 물었다. 용역 투입과 총장 선입 등 절차를 지키지 않은 점 등 책임을 물어 재단이사장을 포함한 전·현직 이사회 임원 18명에 대해서는 취임 승인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조사에서는 임시휴업도 지적사항으로 언급됐다. 교무회의 심의를 거치지 않고 독단적으로 임시휴업을 실시했다는 설명이다. 또 대학원위원회 규정 제정(안)도 본인 의도대로 제정하고 공포했다고 봤다.

이 외에도 대학원 일반전형 최종합격자 입시사정회의 참석 등 입시 개입, 올해 대학원 일반전형 합격대상자 중 불합격처리 유도 및 담임목사 보증서 제출 조건으로 추가합격 시킨 점도 드러났다. 인사문제도 있었다. 교수 부당 임용, 친인척 채용 등이 지적됐다.

회계 부정의혹도 있었다. 교비회계에서 교원인사 소송 건 변호사 선임료 등 소송 비용 2259만 8000원이 집행됐고, 목사·장로 선물 구입 비용 4540만원도 지출됐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은 위탁이 불가능한 업체에 ‘학점은행제 과정’을 위탁했다. 이 업체와는 수의계약을 체결해 주말 반 수강료 총 수입 중 16억 6237만 3000원이 위탁 수수료로 지급됐다.

한편 최근 김영우 총장 측은 학사 파행과 관련해 공지문을 발표하고 모든 책임을 시위 학생 측에 돌렸다. 김 총장은 법적 소송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이같은 조치에 총신대 총학생회는 지난 4일 전날 약 550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학부와 신학대학원, 일반대학원 5개 등에 대한 전체 수업거부를 결의했다. 아울러 점거 농성도 계속 강행할 뜻을 밝히며 사태는 더욱 악화되는 모양새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