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뉴시스)

직통전화 개설 위치, 도·감청 논의
18일 고위급 회담서 첫 통화 협의할 듯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남북이 7일 정상회담에 대비한 통신 실무회담을 열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12시 50분까지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 이번 회담에는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 운영지원분과에 속한 청와대와 통일부 실무자 3명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도 통신 업무를 맡고 있는 실무자 3~4명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에는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개설 장소, 운영방안, 도·감청 방지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추가적인 논의가 이뤄졌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남북은 내주 중으로 추가적인 통신 실무회담을 열고 핫라인 개설 문제를 최종 합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남북 정상회담 이전에 핫라인을 통해 직접 통화하기로 약속한 만큼 오는 18일께로 예상된 고위급 회담을 통해 직접 통화 일정도 정해질 것으로 분석된다.

남북은 지난 2000년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을 진행하며 남북 간 설치된 핫라인은 국정원과 노동당 통일전선부에 설치된 바 있지만, 실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통화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이번 핫라인은 김 위원장이 자주 쓰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청와대 집무실과 평양 노동당 청사의 김 위원장 집무실에 설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남북이 핫라인 설치에 최종 합의한다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7일 정상회담 이전에 역사상 첫 정상 간 직접 통화를 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