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과 중국간 관세 폭탄 선언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실제 관세가 발효되지 않은 상황에서 양국이 상대국에 대해 어떤 패를 가지고 있는지 연이어 밝히면서 여론전에 나선 모양새다. 양국이 장전에 장전을 거듭하면서 보복 수위도 커져 실제 무역대전 돌입 시에는 미중뿐 아니라 주변국까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6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대해 ‘관세 최대 압박’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한치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최대 압박작전’은 지난해부터 미국이 북한을 옥죄기 위해 대대적으로 가해온 대북 제재를 가할 때 언급한 표현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 맞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배포하며 이 같은 미국의 입장을 설명했다.

백악관은 지난 3일 중국산 수입품 가운데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500억 달러 규모의 대상 품목 1300개를 발표한 데 대해 “이러한 관세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면서도 중국에 대한 압박-그 행태를 바꾸는데 있어-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관계부처 합동의 광범위한 분석 작업이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뉴욕의 WA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무역 갈등에 대해 “우리는 타격을 입을지 모른다”며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이로 인해 훨씬 더 강해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시장에 고통을 초래할 상황까지 감수하고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CNBC에 “우리의 목적은 무역전쟁이 아니고,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한다”면서도 “무역전쟁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1000억 달러(약 106조원) 어치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하라고 미 무역대표부(USTR)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지난 3일 500억 달러 상당의 중국 수입품에 고율 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하고 이에 중국도 미국산 대두와 자동차 등 맞불 관세를 예고한 지 하루 만에 이전 발표의 2배에 달하는 보복 관세 부과 가능성으로 위협에 나선 것이다.

중국 언론은 이에 미국의 조치가 말만 앞세운 허장성세에 불과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해외판, 영문판, 인터넷 해외판 등 모든 신문에 미중 무역분쟁을 주요 기사로 보도하며 “미국의 공격에 중국은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전했다.

인민일보는 또 다른 논평에서 “미국이 1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전 조치에서 지식재산권 보호라는 명분을 댄 것과 달리 아무런 근거를 언급하지 않았다”면서 “이는 미국의 추가 관세부과 조치가 허장성세에 불과하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미국을 ‘종이호랑이’에 비유하며 “중국은 절대로 미국의 위협에 굴복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상무부도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적인 대중국 관세 부과 검토에 대해 “어떤 옵션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구체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놨다고 즉각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껏 거론한 대중 무역 관세는 총 1530억 달러 상당의 규모로, 사실상 중국이 미국 수준으로 대응하기가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중국의 미국산 수입액 규모가 총 1304억 달러였다는 점을 볼 때 중국이 같은 규모로 맞불 관세 부과를 하려면 모든 미국산 수입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야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