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부 ‘조선산업 발전전략’ 확정발표

채용규모 불황 이전 수준으로 늘려

2022년까지 일자리 2만명 늘릴것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침체된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시스템 혁신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5조 5000억원 규모의 공공발주와 신규채용 확대 등에 나선다.

정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조선산업 발전전략은 크게 ▲원가혁신 ▲기술혁신 ▲시스템혁신을 통해 이뤄진다. 국내 조선산업은 수출·고용의 7%, 제조업 생산의 4% 차지하는 등 국내 경제발전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조선업은 세계 선박시장의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경쟁력을 갖췄다. 하지만 극심한 불황과 선가하락, 경쟁국 추격, 중견조선사 구조조정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 다행히 글로벌 시황이 점차 회복되고 있어 2022년에는 과거 수준까지 회복이 예상되지만 공급능력 과잉은 지속돼 적절한 구조조정과 수주경쟁력 향상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시황이 회복되고 있으나 안주해서는 안 된다”며 “또다시 불황이 와도 강하게 버틸 수 있는 견고한 조선산업으로 리빌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우선 정부는 조선사 간 경쟁구도 및 사업 재편에 나선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는 회사별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시장여건 및 경영정상화 추이 등을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검토할 예정이다. 중형 조선사의 경우 성동조선 회생절차 및 STX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하는 한편 업계 자율의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조선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신사업 측면에서는 경쟁력 확보 지원을 통해 개조, 블록, 수리·서비스업 육성도 추진한다.

수주난과 유동성 위기가 심각한 중소형 조선사를 위해서는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 구축 및 ‘중형선박 설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신수요·고부가 선박설계를 지원한다. ICT 기술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 선박건조 시스템도 구축한다.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LNG연료선 시장 창출을 위해 매년 1~2척의 관공선을 시범발주 및 민간선사의 발주를 유도한다. ‘선박용 천연가스 사업’ 신설과 가스공사의 LNG벙커링선 발주도 추진한다. 아울러 5조 5천억원 규모 공공선박도 발주해 일감수혈에 직접 나서기도 한다.

아울러 자율운항·친환경 등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2022년까지 중형 자율운항 컨테이너선을 개발·제작하고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 노후 예인선을 LNG연료선으로 전환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전후방 산업의 생태계 강화를 위해 조선, 해운, 금융의 상생협의제도 운영하고 선화주, 조선사, 기자재사 간 신기술 적용 기자재 공동개발·실증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일자리 유지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추경을 통해 퇴직자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연장을 검토하기로 했다. 대형3사 중심으로 신규채용 규모도 불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도록 올해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3천명을 채용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이번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우리 조선업계의 수주 비중이 2011~2015년 평균 수준인 31.7%에서 2022년 33%까지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고용 측면에서는 2011년 청년인력 신규채용이 불황 전 수준(연 4000명)으로 회복되고 2022년에는 조선업 종사자가 현재 10만명 수준에서 2022년 12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산업 발전 6대 추진전략.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조선산업 발전 6대 추진전략.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