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월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9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월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후속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9

“10억엔·재단 등 처리방안 의견 수렴… 日과도 협의 예정”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정부는 ‘2015 한일 위안부 합의’에 의해 세워진 ‘화해·치유재단’과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의 처리와 관련한 의견수렴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외교부 당국자는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결과 보고서에 따른 후속조치 진행상황에 대해 “여성가족부 중심으로 의견 수렴이 마무리되는 단계이며, 여가부가 적극적으로 관련 단체와 피해자들의 의견 수렴을 해왔고, 외교부도 동참했다”면서 “결과를 외교부와 공유하며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위안부 합의가 진정한 문제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면서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10억엔 기금을 사용하지 않고 전액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당국자는 “10억엔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디 사용할 것인가, 재단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이 주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수렴된 의견은 관련 단체나 시민들의 의견과 반대측 의견들과 합해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일정은 예산안 마련과 재단 처리, 피해자 단체와 국민 의견 수렴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주로 일본과의 10억엔 처리문제에 대해 협의를 하게 되고, 기재부와 여가부 협의 등을 통해 예산 등 국내적 조치가 가시화되고 구체화되면 10억엔과 재단 처리와 관련해 한일 간의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위안부 문제가 한반도 문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대해서 외교부는 “최근의 남북관계와 한반도 전체를 둘러싼 이슈가 많아서 3·1절 이후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공방은 수면 아래로 내려간 상태”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