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인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3
[천지일보=박완희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인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13

“변호인단 구성에 어려움 있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검찰 수사가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이 전 대통령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보는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는 질문에 “변함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기자회견에서도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검찰은 14일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110억원대에 달하는 불법자금과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등을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 ‘다스’도 친형인 이상은씨 등 법적 주주들이 실제 주인이라는 입장이다.

이처럼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주요 혐의를 부인할 것으로 보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 등 사건의 핵심관계자를 불러 이 전 대통령과 대질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조사에는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강훈 변호사와 피영현·김병철 변호사 세 사람이 입회한다. 이 전 대통령이 자택에서 서울중앙지검까지 이동하는 과정을 보좌하는 역할은 맹형규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는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정동기 변호사가 변호인단에 합류하지 못한 데 대해 김 전 수석은 “변호인단이 많이 있어야 검찰 신문에 응하는 데도 여러 가지 도움이 될 텐데 매우 유감”이라며 “앞으로 재판이 진행되면 그때 변호인단을 보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변호인단 선임과 관련해 “대통령께서는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했다. 서울시장 4년 동안 월급도 한 푼도 안 받았다”며 “변호인단은 매우 큰돈이 들어가는데 그게 약간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검찰의 심야조사 시 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은 검찰이 할 일”이라면서 “검찰이 대통령 예우를 지킨다고 했으니, 그걸 기대하면 된다”고 답했다.

이 전 대통령은 조사실로 향하기 전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김 전 수석은 “포토라인에 서면 국민께 한 말씀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