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에서 철강 업계 노동자와 노조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한 고율관세 부과명령에 서명하고 들어 보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에서 철강 업계 노동자와 노조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한 고율관세 부과명령에 서명하고 들어 보이고 있다. (출처: 뉴시스)

EU·일본·미국, 관세 대책 논의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가운데 각국이 강경 대응에 나서는 분위기다.

세실리아 말름스트룀 EU 집행위원회 무역분과 위원장과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와의 3자 회담에 앞서 사전 회동을 했다고 10일(현지시간) AFP통신이 보도했다.

세 사람은 이날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밀한 회담을 할 예정이다.

지르키 카타이넨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는 관세 부과 방침에 대한 명확성을 원한다”며 “필요하다면 유럽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보복 조치를 시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하면서 EU 등 주요 무역 당사국과의 전면적인 무역전쟁 발발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8일 철강 25%, 알루미늄 10% 등 수입 관세 부과를 최종 결정하고 기존에 포함됐던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해선 면제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주요 아시아 국가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로이터통신은 9일(현지시간) 트럼프 관세에 대해 한국이 세계무역기구에 제소를 결정했으며, 중국은 단호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또 일본은 철강과 알루미늄에 수입 관세를 부과하려는 미국의 계획에 대해 지속적으로 일본의 면제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관세 결정 이후 중국철강금속협회는 스테인레스 스틸, 석탄, 농산물, 전자제품 등 다양한 미국 수입품을 언급하며 “중국 정부는 향후 미국에 대해 보복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유럽연합과 브라질, 아르헨티나는 트럼프 관세의 표적이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며 “이들 국가는 관세 면제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