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7
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7

“마지막까지 설득에도 불참 시 4당 대표만 초청”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제시한 회동 조건에 대해 부분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진 한미관계와 남북관계 등 외교적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여야 5당 대표에게 오는 7일 청와대 오찬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홍 대표가 ▲안보 문제에 국한 ▲실질적 논의 보장 ▲비교섭단체 배제 등 3가지 조건을 내걸었고 이에 청와대가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히게 된 것이다.

청와대는 홍 대표의 3가지 조건 중 ‘비교섭단체 배제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비교섭단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대표가 이미 참석하기로 한 상황에서 번복할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관계자는 “안보 문제에 국한하자는 조건은 수용할 수 있고, 실질적 논의를 보장하라는 조건도 각 당 대표에게 충분한 시간을 보장해 줄 수 있다”면서 “그러나 이미 참석 의사를 밝힌 두 당을 배제하라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고, 이는 두 당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비교섭단체 대표들과 함께 회동하자고 홍 대표 측을 설득하고 있다”면서 “만약 홍 대표가 끝내 응하지 않을 경우 어쩔 수 없이 4당 대표만 초청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지난해 7월과 9월에도 여야 5당 대표 청와대 초청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번 7일 회동에서는 남북대화 진행 상황과 북미대화 가능성 등 한반도 안보 이슈가 다뤄질 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대북 특사 파견을 비롯해 평창동계올림픽 때 방남한 김여정·김영철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나눈 대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등 미국 대표단과 나눈 대화를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여야대표에게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또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투표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국회가 개헌 논의에 나서줄 것을 요청하면서 정부의 각종 개혁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한 법안 통과에도 협조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