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서훈 국정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걸어오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북한 등 안보 동향과 국정원 현안 등을 보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서훈 국정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걸어오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북한 등 안보 동향과 국정원 현안 등을 보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3.2

남북 정상회담 조율… 단장 서훈 국정원장 유력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가 이르면 다음 주 북한에 갈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대북특사 파견이 남북 정상회담의 물꼬를 트고, 북미대화 진전에 보탬이 될지 주목된다.

청와대가 패럴림픽 개막식인 오는 9일 전후 대북 특사를 파견할 것으로 3일 알려졌다. 한미 연합훈련을 연기해 둔 패럴림픽 기간에 북미 대화의 실마리라도 찾아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특사 활동이 시작되면 늦어도 18일 패럴림픽 폐막 전에는 특사 활동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르면 4일 특사단 구성과 파견 시기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대북특사의 주요 임무는 우선 남북 정상회담 관련 조율이다. 북한의 남북 정상회담 제안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여건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를 타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문 대통령이 북한과 미국 양쪽에 거듭 촉구하고 있는 북미대화 가능성을 이번 특사에서 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핵화를 전제로 대화를 주장하는 미국과 핵보유국 입장에서 군축회담을 하려는 북한과의 엇갈리는 입장차를 어떻게 좁히느냐가 관건이다.

이로 볼 때 이번 대북특사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접촉에서 비핵화에 대한 정확한 의중을 파악하는 데 촉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국제사회의 비핵화 타협에 응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일이 최우선 과제인 셈이다.

현재 북한에는 올림픽 고위급 대표단이 방문했을 당시 이미 답방 사실을 통보했고, 구체적인 날짜와 규모 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특사 단장은 서훈 국정원장이 맡을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도 거론된다.

서 원장이 거론되는 이유는 과거 2007년 10월 2차 남북 정상회담이 김만복 국정원장의 대북특사 파견으로 성사된 데 따른 것이다. 서 원장이 김정일 위원장 시절부터 북한과 접촉해왔고,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탐색 대화 국면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는 점에서 특사로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 내 공식 라인의 이름이 거론되는 이유는 이번 대북특사 파견이 답방 형식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앞서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특사를 내려보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대북정보를 총괄하는 서훈 국정원장의 대북특사 방북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간첩을 잡아야 하는 국정원이 남북대화를 주관하는 것은 예부터 잘못된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의 답방 형식으로 대북특사를 파견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