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초 공식계획 발표할 듯
특사 파견 시기는 이달 중순
한국당 “통일부가 주관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특사 파견 계획을 밝힌 가운데 대북특사로 누가 파견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 따르면 대북특사 파견계획은 이르면 내주 초 공식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파견 시기는 평창동계패럴림픽이 열리는 이달 중순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청와대는 기존 참여정부의 전례에 따라 정부 공식 라인에서 대북특사를 파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을 상대하고 있는 공식 라인은 청와대, 국가정보원, 통일부 등에 해당한다.

여권에선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북한의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일정에 관여했던 서훈 국정원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파견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청와대 인사로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언급되고 있다.

이처럼 정부 내 공식 라인의 이름이 거론되는 이유는 이번 대북특사 파견이 답방 형식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앞서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특사를 내려보냈다. 이에 따라 청와대도 대북특사를 공개적으로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의 답방 형식으로 대북특사를 파견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대북특사의 주요 임무로는 우선 남북정상회담 관련 조율이다. 북한의 남북정상회담 제안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여건’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를 타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 원장이 거론되는 이유는 과거 2007년 10월 2차 남북정상회담이 김만복 국정원장의 대북특사 파견으로 성사된 데 따른 것이다. 서 원장이 김정일 위원장 시절부터 북한과 접촉해왔고, 남북정상회담과 북미탐색 대화 국면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는 점에서 특사로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밖에 북한에 대한 공식 접촉 라인인 통일부 장관이 특사로 파견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다. 또한 대북특사의 무게감을 고려하면 임정석 실장을 보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여권 내부에서는 참여정부에서 각각 총리와 초대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이해찬·문희상 의원 등이 대북특사 하마평에 오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인 자유한국당은 국정원장과 청와대 라인의 특사 파견에 반대하고 있다.

홍지만 대변인은 “특사를 보내더라도 가려서 보내라고 요구한다. 다음 3인은 절대 안 된다”면서 “주사파에서 전향했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기를 끝내 거부하는 임종석 비서실장, 현송월의 공연에 눈물을 흘렸고 김영철도 천안함 사태의 책임자가 아니라는 조명균 장관, 친북 대화 놀이에 푹 빠져 있는 서훈 국정원장이다. 이들이 나섰다간 북한의 위장 평화 논리에 홀딱 녹아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태옥 대변인도 논평에서 “간첩을 잡아야 하는 국정원이 남북 대화를 주관하는 것은 잘못된 관행이다. 국정원이 남북회담을 주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히면서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말고 통일부와 외교부에서 주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