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는 명아주과 식물로 남부 유럽과 북부 아프리카가 원산지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 지방에서 활발히 재배한다. 비트는 잎부터 뿌리까지 버릴 것이 없이 활용되는 채소이며 뿌리는 당분 함량이 많고 비타민 A와 칼륨, 철분, 섬유소질, 베타시아닌이 풍부하다. 또한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과 눈에 좋은 루테인과 면역증진을 돕는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손꼽히는 비트는 ‘땅속에 흐르는 피’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액을 맑게 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비트에 풍부한 베타시아닌 성분은 혈액에 떠다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해서 깨끗한 피를 만들어 내며 빈혈을 예방하고 완화한다.

붉은색을 띠게 하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항산화 효과가 있고 비트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성분과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있어 배변과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인체의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해독작용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체내 인슐린을 조절한다.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이 간세포 활성을 도와 간 기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타인을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과 유방암의 위험을 줄여주며, 면역기능을 강화하여 간암 치료에 매우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비트 뿌리에 풍부한 질산염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비트를 착즙이나 샐러드, 피클, 천연색소 등으로 활용하지만 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비트차 베이스에 혈압 강화, 심장질환, 뇌졸중 예방 등 위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사과를 블렌딩하여 음용해도 좋다.

글·사진= 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

[비트차 만들기]

➀뿌리를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➁수분이 약간 남아 있을 때까지 건조한다.

➂덖음과 식힘을 반복하며 수분을 완전히 제거 한다.

④가향처리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