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유엔 인권이사회(UNHRC)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유엔)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유엔 인권이사회(UNHRC)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유엔)

“피해자와 역사적 교훈 위한 정부의 노력”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외교부가 강경화 장관이 26일(현지시간) 제네바 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UNHRC)에 참석해 기조연설에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이라고 밝혔다.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은 강 장관의 유엔 인권이사회 기조연설 발언이 ‘2015 한·일 위안부 합의’의 파기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강 장관의 발언을 지난 합의와 연계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강 장관의 발언은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존엄을 회복하고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우리 정부의 원칙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 대변인은 “정부는 위안부 문제가 보편적 여성인권문제라는 점을 감안해 인권이사회 등 관련 국제회의에서 이러한 기본입장을 지속 견지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인권 관련 발언에 대해서도 기존에는 인권 탄압실태를 주로 비판했는데 이번에는 이산가족상봉 등 남북교류에 초점을 둔 것인가라는 질문에 노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우리 정부의 주요 관심사항”이라면서 “이번에 이러한 우리 정부의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서 이번 기조연설 계기에 명확한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북한 측에 주민들의 인권보호·증진과 함께 인권기구들의 권고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는 이번 기조연설이 각 정부의 세계 인권상황에 대한 평가, 또 인권 외교 추진방향, 국제사회와의 협력의지 등을 표명하는 계기였고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서 북한 측에 대한 문제와 우리 정부의 중요 관심사항에 대한 문제를 포함한 것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

한편 이날 제네바에서 강경화 장관은 군축회의도 참석할 예정이다. 노 대변인은 “이번 군축회의는 군축 비확산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다자군축협상포럼”이라며 “그간 우리 정부는 북핵문제와 관련해서 북한의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대북제재의 충실한 이행과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외교적 해결 필요성을 강조해왔다”며 강 장관의 발언 방향을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