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유엔(UN WEB TV))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유엔(UN WEB TV))

유엔 인권이사회 기조연설… ‘일본’ 거론은 피해
북한에는 핵 포기 촉구… 이산가족 상봉 제안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37차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며 “과거 잘못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앞서 지난해 말 외교부는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사실상 피해자가 배제되는 등 문제가 있다고 발표했다. 이후 국제사회에서 위안부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을 처음 밝힌 것이다.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메여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돼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피해자, 가족, 시민단체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의 세대가 역사의 교훈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를 국제사회에 알리면서 일본을 언급하지는 않고 전쟁 기간의 성범죄라고 표현했다. 이는 한·일 관계를 고려해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와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에 대해서도 촉구했다.

강 장관은 “많은 결의안에서 채택된 것처럼 북한은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군사안보와 인권 문제에서 지금과는 다른 길을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의식한 듯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 원론적인 수준에서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