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일본 아베신조 총리 (출처: 일본 총리실)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일본 아베신조 총리 (출처: 일본 총리실)

日 언론·정부, ‘일본 패싱’ 우려하는 듯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접견에서 북·미 대화 의향을 밝힌 데 대해 긴장하는 모습이다.

일본 정부와 일본 언론들은 남·북한, 미국, 중국 등이 함께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일본은 제외되는 소위 ‘일본 패싱’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는 것으로 관측된다.

26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김영철 부위원장의 회동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한국·미국·일본 연대를 갈라놓으려는 움직임으로 보고 경계하며 미 행정부와 소통을 긴밀히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으면 미국이 북한에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신문은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의 도발을 중지하면 미국이 일본을 빼고 북한과 대화할 우려가 있다고 관측했다. 실제로 지난 1994년 미국이 북한의 핵개발을 동결하는 대신 경수로와 중유를 제공하기로 한 북·미 제네바 합의 당시에도 일본을 배제했다는 것이다.

신문은 일본 외무성 간부가 “북한이 미국과 ICBM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거래를 하고, 일본을 사정권에 두는 중단거리 탄도미사일은 남게 될 시나리오도 가능하다고 경계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방북한다면 국제사회의 대북 포위망에 균열이 생긴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일본 언론들은 북한이 핵보유국을 강조하고 있어 비핵화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일본 언론들은 또한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과 남·북 대화 분위기를 한국 보수단체의 반대 집회와 자유한국당의 반발 소식을 강조하며 부정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는 평창올림픽 기간에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를 피하려고 공해상에서 외국 선박과 화물을 옮겨 싣는 사례를 공개하면서 대북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공해상 환적행위에 대해 한국이 자국 근해에서만 감시활동을 하고, 미국은 일본의 감시에 의존한다며 일본이 한·미 양국에 동중국해에서 감시활동을 분담하자고 제안했다고 도쿄신문 등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