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헌 기자] 한국여성단체연합,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등 여성단체들이 1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검사 성폭력사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한국여성단체연합,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등 여성단체들이 1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검사 성폭력사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1

성희롱·성폭력 근절 위한 세부계획 밝혀

관리·교육 부실 기관, 심층 조사 실시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여성가족부가 최근 검찰 내 성폭력 사건 고발과 관련해 공공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성폭력 실태 특별점검을 진행하고 3년마다 실시하는 사업장 성희롱 실태조사를 3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해 시행한다.

여가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세부계획을 1일 밝혔다.

우선 여가부는 직장 내 성희롱 실태파악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등 모든 공공부문 기관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특별점검을 올해부터 내년까지 실시한다.

성희롱 발생실태, 재발방지대책 수립 여부, 고위직 참여 등을 포함한 예방교육 운영 실태 등을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 점검한다. 관리와 교육이 부실하게 이뤄지는 기관에 대해서는 추가로 심층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3년마다 실시되는 사업장 성희롱 실태조사도 올해부터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사업장’에서 성희롱 방지조치가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는 ‘상시근로자 30인 이상 사업장’으로 대상이 확대 돼 시행된다.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방지를 위한 교육과 캠페인도 다각적으로 이뤄진다.

검찰 등 엄격한 위계질서와 경직된 조직문화를 가진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을 실시한다.

또 수사·사법 기관 종사자 교육과정에서 양성평등 교육을 확대하도록 권고하고, 여성친화도시 86곳과 연계해 직장 내 성희롱 방지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가부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처리 수칙을 담은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 표준안 및 해설’을 마련해 2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주변에서 도움을 받기 힘든 피해자를 위해선 실시간 채팅·카카오톡 상담이 가능한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www.women1366.kr)’을 통해 성폭력뿐 아니라 성희롱 피해도 상담할 예정이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직장 내 성폭력·성희롱이 완전히 근절되는 그 날까지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말할 수 있고 조직 내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는 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며 “조직과 사회 전반에 직장 내 성폭력·성희롱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