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

문 대통령 강공에 강대강 대치 국면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 금도 넘어”
김윤옥 여사 특활비 유용 의혹 확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전·현 정권이 이명박(MB) 전 대통령 관련 의혹 수사를 둘러싸고 정면충돌하고 있다.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의 검찰 수사가 정치보복이자 짜맞추기라는 이 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고 강력 비판하면서 강대강 대치 국면이 조성되고 있다.

향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전될 수록 전·현직 대통령과 이들을 둘러싼 정치권의 대결이 극한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특히 정국 현안인 개헌 문제와 권력기관 개편 문제는 물론 길게는 6.13지방선거에 까지 영향을 미치며 정국을 소용돌이에 몰아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전날 전 정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등에 대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데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검찰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보복 차원이라는 취지로 이 전 대통령이 언급한 것을 두고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데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앞서 전날 이 전 대통령은 서울 삼성동 자신의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이를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의 정면 반박을 현직인 문재인 대통령이 작심 비판하면서 정면충돌 양상이 전개됐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정치보복 프레임’에 직면한 검찰에 힘을 실어준 상황이 되면서 검찰 수사의 강도가 더욱 거세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예상 외의 강공으로 나오면서 이 전 대통령 측은 일단 몸을 사리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 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입장 발표 이후 지금까지 특별한 추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을 정면 반박하는 동시에 이 전 대통령 부인인 김윤옥 여사의 명품 구입에 국정원 특활비가 사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화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에 맞서 이 전 대통령 측근 참모들 역시 노무현 정부 ‘자료’ 파일 공개까지도 언급하는 등 측면 지원사격에 총력을 펴고 있다. 이명박 정부 정무수석 출신인 김효재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며 “왜 우리라고 아는 게 없겠느냐”고 말했다.

김두우 전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은 김 여사 명품 구입 의혹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마치 사적으로 그 부분을 전용한 것처럼 하겠다는 느낌을 저희들이 받고 있다”며 검찰의 짜맞추기 수사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대통령과 그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분들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고 유리알처럼 투명한가”라고 역공을 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