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문제 대화·협상 통해 평화적 해결해야”
시진핑 “사드 문제, 한국이 적절히 처리하길”
文 “양국 관계 조속히 회복시키는 것 중요”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내외가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내외가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중 정상이 14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등을 골자로 한 한반도 4대 원칙에 합의했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은 원칙에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양 정상이 회담에서 합의한 4대 원칙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한다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남북한 간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두 정상은 또 양국 간 협력을 경제, 통상, 사회, 문화 및 인적 교류에서 정치, 외교, 안보, 정당 간 협력 등의 분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상 차원과 더불어 고위급 수준의 전략적 대화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한 방안으로 한·미·중, 한·중·일 등 다양한 형태의 3자 협의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특히 양 정상은 북한에 대해 도발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는 인식을 같이했다. 또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대북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시 주석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이 이를 계속 중시하고 적절히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좌절을 겪으면 회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지금 양국 관계는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고,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관리를 잘 해나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31 한중관계 개선 합의 결과를 평가하면서 “양국 중대 관심사에 대한 상호 존중의 정신에 기초해 양국 관계를 조속히 회복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양국 공동발전을 위한 교류 방안으로 ▲한중 산업협력 단지 조성 ▲투자협력 기금 설치 등 중단된 협력사업 재개 ▲양국 기업의 상대방 국가에 대한 투자 확대 장려 ▲미세먼지 공동 저감 ▲암 관련 의료협력 등 환경·보건 협력 ▲교육·과학 협력 ▲신재생에너지 협력 ▲지방정부 간 협력 증진 등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확대정상회담에서 “양국이 공동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면서 한반도와 동북아,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운명적 동반자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