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출처: 연합뉴스)

보수단체 통해 노벨위원회 청원서 발송 방안 논의… 검찰 수사 착수
민주당 “이명박 정부 국정원 수준 참으로 개탄… 정치보복에만 혈안”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청원하려고 모의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8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국정원 심리 전단 직원 A씨와 보수단체 관계자 B씨 사이에 주고 받은 이메일을 분석한 결과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노벨상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김 전 대통령 서거 뒤 추모 열기가 고조되면서 이명박 정부 국정운영에 부담이 된다는 판단 아래 당시 국정원이 이처럼 보수단체를 통한 노벨상 취소 청원으로 고인의 평가를 저해하는 모의를 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 보수단체는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고인을 비난하는 활동을 지속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지원 받은 자금을 통해 야당 정치인을 비난하는 광고를 냈던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여당을 비롯한 진보진영 정치권은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의 수준이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이는 이명박정부 국정원이 국가정보기관으로서 본연의 임무는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이전 정부에 대한 정치보복에만 혈안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이런 일이야말로 바로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썩을 대로 썩은 이명박근혜 정권의 국정원의 참상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또한 스스로의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에게 석고대죄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MB 정부 국정원이 김대중 대통령 서거후에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모의를 했다니 기가 막힐 일이다”며 “박근혜 탄핵보다 더 엄벌을 받아야 할 사람은 MB다”고 강력 규탄했다.

최 의원은  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은 사실상 MB 정권의 강압에 의한 것 이었다”며 “그것도 모자라 돌아가신 김대중 대통령의 부관참시에 나선 것인가”라며 개탄했다.

국민의당은 노벨상 취소 청원 모의가 누구의 지시로 이뤄졌는지, 다른 추가 공작은 없었는지 등 배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