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 김홍업 전 의원과 삼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이 8월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페이스북서 폭로 “노무현 추모 상황 재연 막으려 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이 8일 부친 서거 당시 이명박 정부에서 문상 기간을 축소하고, 동작동 국립현충원 안장도 꺼려했다고 폭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사실 2009년 아버지께서 세상을 뜨셨을 당시 그해 5월 노무현 대통령 서거 때의 뜨거운 추모 열기에 놀랐던 이명박 정권에서 다시 그런 상황이 반복되게 하지 않으려고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방송에서 추모 특집이 나가는 것이나 문상 기간도 축소하려 했다”며 “심지어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모시는 것도 자리가 없다면서 다른 곳을 찾으라고 권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장례를 국장으로 하는 것도 2~3일 지체하다 마지못해 결정했고, 장례 절차를 협의할 때도 담당자들이 시원스럽게 일 처리를 해주는 것이 없이 상부의 눈치를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의 폭로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에서 김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청원하려고 모의한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이뤄졌다. 

그는 “당시에 저희 어머니께서 장례를 조용히 말썽없이 치르고 싶어하셨기 때문에 이런 사정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조용히 끝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에서 김 전 대통령의 노벨상 수상 취소를 모의했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서도 “노벨상 수상 전에도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 측 사람들이 온갖 방해공작을 했고, 수상 후에도 자신들이 했던 일은 생각하지 않고 ‘로비를 해서 받은 평화상’이라고 계속 비열한 정치 공세를 해댔기 때문에 충분히 그런 짓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 공작으로 이미 몇 사람이 재판을 받고 있지만,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에서 벌인 공작은 훨씬 더 집요하고 악랄하다”며 “철저한 조사와 단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국정원 심리 전단 직원 A씨와 보수단체 관계자 B씨 사이에 주고 받은 이메일을 분석한 결과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노벨상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을 확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