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오른쪽)과 이재정 의원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위 긴급 회의에서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운영 저해 실태 및 고려사항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KBS인사·도청사건 개입 정황
“김효재 보좌관 김씨가 유출”
국정원·경찰청서 문건 생산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28일 이명박(MB) 정부 시절 청와대가 생산한 문건을 공개하면서 MB정부가 검찰에 압력을 가한 사실 등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날 적폐청산위는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MB정부 시절 청와대가 KBS 인사에 개입한 정황과 민주당 불법도청 사건 등을 제시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했다.

적폐청산위는 자료를 통해 “MB정부 당시 국정원 및 경찰, 청와대 등에서 작성한 문건을 확인한 결과, MB정부의 집요한 관건 선거 개입 활동은 물론, 공영방송인 KBS에 대한 언론탄압과 민주당 도청수사 개입 등의 정황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열람한 문건은 김효재 전 정무수석의 보좌관 김성준이 유출한 문건으로 김성준은 이중 일부 문건에 대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으로 벌금 300만원을 받았다”면서 “공소장에 따르면 김씨가 유출한 기록물들은 국가정보원, 경찰청에서 생산된 문건”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해당 문건들의 경우 대부분 (야당 관련) 정당 동향보고서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야당 정치인 및 지자체장에 대한 동향보고서 등이었다”면서 “그 외에도 각종 부처 내부 동향과 청와대 민정, 홍보 수석실 등에서 작성한 문건들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적폐청산위는 자료를 통해 ▲KBS 장악 문건 ▲MB정부에서 청와대가 주도한 관권선거 의혹 문건 ▲이명박 대통령이 ‘문화계블랙리스트’를 보고 받은 정황 문건 ▲MB정부의 야권 지자체장 사찰 및 제압 문건 ▲해킹해도 절대 걸리지 않는다는 기무사 문건 등을 제시했다.

적폐청산위 이재정 의원은 2011년 9월 11일 작성된 ‘KBS 검토사항’이라고 적힌 문건을 제시하면서 “당시 민주당 최고위 도청 사건과 관련해 아직도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이 문건을 보면 ‘검찰 수사발표에서 무혐의 처리로 부담을 경감토록 한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의원은 “이후 검찰은 실제로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검찰을 압박했는지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특정 매체의 취재 내용을 수시로 보고하도록 한 문건도 다수 확인됐다”며 “방송장악이 수시로 이뤄지면서 (그런 것이) 박근혜 정부까지 이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적폐청산위 박범계 위원장은 “이 의원이 국가기록원과 수차례 접촉한 끝에 당시 국정원, 경찰, 청와대 등에서 만든 문건을 확인했다”며 “내용을 보면 이명박 정부의 집요한 관권 선거 개입 활동이나 언론탄압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