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인 김미화씨가 19일 오전 이명박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방송인 김미화씨가 19일 검찰에 출석했다.

전날 영화배우 문성근씨가 피해조사를 받은 데 이어 김씨가 두 번째다.

김씨는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저는 이명박 전(前) 대통령이 부끄러움이 없이 백주대낮에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는 현실이 어이상실이라고 생각한다”며 “국정원에서 그걸 실행했고 방송국에 있는 많은 간부 이하 사장님 등이 그것을 충실하게 지시대로 하면, 국정원에서 청와대에 다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일일보고를 한다는 게 나오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것을 실행하도록 한 대통령이 요즘 젊은 사람 말대로 실화냐? 대통령이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이렇게 사찰을 하면 어느 국민이 대통령을 믿고, 이 나라를 믿고 활동을 하겠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김씨는 지난 2010년 “KBS 내부에 출연금지 문건이 존재하고 돌기 때문에 출연이 안 된답니다”라며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원세훈 전 원장 재임 당시인 지난 2009년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특정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압박했다.

당시 국정원이 관리한 블랙리스트에 오른 인사는 총 82명이 포함됐다.

검찰은 당분간 피해 당사자를 불러 문화·예술계에서 이뤄진 불이익 사례를 조사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