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회부, 관련국과 협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4일 “오늘 대통령 대국민 담화를 계기로 동맹국과 우방국, 주요국 및 국제기구를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가능한 모든 외교적 대응조치를 취해나가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제사회에서 유엔헌장, 정전협정, 남북기본합의서 등을 위반한 북한에 대한 고립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외교부는 한미 정상 및 고위급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한미 동맹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주요 우방국뿐만 아니라 EU, NATO, ASEAN 등 국제기구들과도 북한의 도발에 대한 상응조치들을 협의하고 G8, G20, ASEM 등 각종 국제무대에서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응징하는 조취들을 취하도록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유 장관은 중국·러시아와 관련해 “한반도 이웃국가로서 우리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며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조치를 취해 나감에 있어 중·러와도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북한의 도발이 국제평화와 안전에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유엔안보리가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며 이와 관련해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특히 “북한의 불법무기 거래를 차단하기 위해 기존의 유엔 안보리제재 결의인 1874호와 1718호를 국제사회가 보다 더 엄격하게 이행해 나가도록 촉구하는 한편 국제적인 비확산 협의체인 PSI 훈련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 관련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보리 회부 시점이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상임이사국·비상임이사국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