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李대통령 천안함 담화 지지"

(워싱턴=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대북 대비태세를 확립해 북한의 추가 공격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한국 당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을 미군 사령관들에게 지시했다.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대북 조치를 발표한 것과 관련, 심야 성명을 통해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면서 이같이 전했다.

기브스 대변인은 "우리는 이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즉각적인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특히 호전적이고 위협적인 행위를 중단하도록 촉구한 것을 지지한다"면서 "한국 방위에 대한 미국의 지지는 분명(unequivocal)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잇단 도발과 국제법 위반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기관들에 북한과 관련된 기존 권한과 정책을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이는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하고 정책수정이 필요한 분야를 가려내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기브스 대변인은 또 "한미 양국은 기존에 구축하고 있는 긴밀한 군사협력의 기반을 확고히 하는 한편 향후 한반도에서의 공동대응 태세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천안함 사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려는 이 대통령의 계획을 지지하며, "북한이 지역안정에 제기하는 위협을 줄이기 위해" 동맹국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백악관은 이미 지난주 천안함 침몰 조사결과 발표시 즉각적으로 내놓은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을 "북한의 침략행위"라고 규정하고 향후 대응의 큰 방향에 대해 "정의를 확보하고 추가적인 침략행위들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한국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이날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에서 "앞으로 (북한이) 우리의 영해, 영공, 영토를 무력침범한다면 즉각 자위권을 발동할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 회부, 교역.교류 중단 등의 방침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