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내일 대변인 브리핑 통해 입장 표명

(워싱턴=연합뉴스) 미국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통해 드러난 한국 정부의 후속 대응 방향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며 북한에 대한 전방위 제재에 주도적으로 나설 태세이다.

백악관은 미 동부시간으로 23일 밤 이뤄진 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24일 대변인 정례브리핑을 통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이미 지난주 천안함 침몰 조사결과 발표시 즉각 내놓은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을 "북한의 침략행위"라고 규정하고 향후 대응의 큰 방향에 대해 "정의를 확보하고 추가적인 침략행위들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한국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군사.외교.남북관계 옵션'을 총동원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 표명은 이러한 백악관 성명의 정신과 연결된다는게 미 행정부 관계자들의 인식이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은 한국 정부가 이니셔티브를 쥐고 있는 전방위 제재 조치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히며, 미 행정부 독자적으로 단행할 수 있는 일방적 제재도 순차적으로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이 향후 대북 제재 대응 기조에서 행여 한국과 다른 메시지가 나오는 일이 없도록 양국간 협의 채널의 빈틈없고 긴밀한 가동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은 주목할 대목이다.

대북 제재의 강온, 속도를 놓고 엇박자의 기미가 엿보일 경우 북한에 불필요한 메시지를 줄 수 있고, 유엔 안보리 회부 등 다자적 대응에 혼선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미국 정부는 일관되게 "한국 정부의 이니셔티브"를 강조하고 있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한미 동맹 정신이 이번 처럼 현안 대응에서 이견없이 일사불란하게 과시된 적도 없다"는 얘기가 워싱턴 외교가에서 나오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치밀한 물밑조율의 힘이라는 분석이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의 아시아 순방은 당초 `미.중 전략.경제대화'때문에 짜여졌지만, 오히려 `천안함 외교'가 부각되고 있다.

당장 클린턴 장관은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미중 전략경제대화 개막식에서 "미.중 양국이 천안함 사건에 대한 대북제재에 반드시 공조해야 한다"고 중국의 제재 동참을 주도적으로 촉구하는 등 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기조와 보조를 같이 했다.

"도발행위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줘야한다는 게 일관된 방침인 만큼 오바마 행정부는 다자적, 양자적, 일방적 제재 등 3종 제재 세트를 동시에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 대통령 담화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힐 백악관, 국무부 브리핑과 클린턴 장관의 26일 방한을 통해 전방위 제재 카드가 순차적으로 공개될 것이라는게 미 행정부 분위기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