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새벽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이 지난 28일 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긴급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우리 정부가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29일 발표한 정부성명에서 “이번 도발은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는 점에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거듭함으로써 국제사회로부터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시대착오적 망상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며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는 한 얻는 것은 더 깊은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이번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국제공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은 지금이라도 비핵화의 결단만이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하는 길임을 깨닫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한 대화의 메시지에 호응하기를 바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공고한 평화 구축의 길로 나와 역사의 바른 편에 서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책임 있는 당사자로서 인내심과 끈기를 갖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안정을 위한 노력을 중단 없이 해나갈 것”이라며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과 긴장완화를 위한 회담에 지금이라도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