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예수병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예장통합, 수년째 미해결 ‘곤혹’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전주예수병원의 사유화 논란이 수년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 교단 내에서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15년 수면으로 떠오른 이 논란은 교단 ‘유관기관’이라고 주장하며 독립적인 운영을 주장하는 병원 측과 총회 ‘산하기관’이라며 병원을 통제하려는 측과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그간 맞서왔다.

현재 예장통합 홈페이지에서 전주예수병원은 ‘산하기관’으로 분류돼 있다. 같은 대열에는 총회유지재단, 총회연금재단, 한국장로교출판사, 한국기독공보사,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회, 한국장로교복지재단, 총회장학재단, 총회해양의료선교회, 총회문화법인, 대구애락원 등이 나열돼 있다. 홈페이지에는 예장통합이 설립하거나 인준해 이사를 파송하고 운영에 관여한다는 ‘유관’ 대학 및 병원도 명시돼 있었다. 예장통합의 ‘유관’ 병원으로는 동산의료원, 안동성소병원, 실로암안과병원, 광주기독병원, 일신기독병원, 포항선린병원 등이 있다. 병원 중에서는 유일하게 전주예수병원만 ‘산하기관’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전주예수병원 측은 ‘산하기관’이 아닌 ‘유관기관’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권창영 병원장은 지난 2015년 12월 병원 내 담화문을 통해 전주예수병원은 예장통합 교단의 ‘유관기관’이라고 선언했다. 예수병원 복지노조도 예수병원을 유관기관이라 전하라며 권 원장 측에 힘을 실어주는 등 병원은 독자적인 노선을 밟기 시작했다.

이후 권 원장은 당초 3년 임기에 1회 연임이 가능한 정관 규정을 2회 연임이 가능하도록 개정해 7년째 병원장을 유지했고, 즉각 사유화 논란이 일었다.

정관 개정안이 예장통합 제100회기(2015년) 정기총회에서 부결된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혼란이 일기 시작했다. 이후 진행된 총회 임원회에서 갑자기 개정안이 통과됐기 때문이다. 이후 총회 임원회는 병원 측이 총회의 요구에 응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듬해 2016년 총회 임원회에서 통과 결의를 번복했다. 병원 재산을 총회 유지재단에 편입해야 한다는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개정안을 놓고 총회 입장이 바뀌는 동안 예장통합 내부에서는 병원장의 예수병원 사유화라는 주장과 독립적인 법인의 주체적인 운영이라는 주장이 맞섰다. 그리고 해묵은 논쟁이 돼 아직까지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다.

교단 내에서는 예장통합이 예수병원을 총회 산하기관으로 규정해 굳이 1천억원이 넘는 병원 빚을 떠안을 필요가 있느냐는 목소리가 나왔고, 이에 예수병원정상화대책위원회는 최근 호소문을 내고 총회에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지금까지 선교사들이 세운 수많은 선교기관들이 총회와는 무관한 특정인들의 손아귀에 들어가 비리의 온상으로 전락해 사회의 지탄이 되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다”며 “유관기관을 주장하며 사유화 하려는 음모를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수병원정상화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예수병원을 산하기관으로 두기 원하면서도 현재 예수병원이 안고 있는 빚 해결 부분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산하기관’으로 한다고 해서 퇴직금 800억, 제약회사에 줄 비용 300억 등 1100억원에 달하는 빚을 총회에서 감당하는 것은 아니다”며 “(예수병원재단) 이사회가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리고 오는 9월 정기총회 안건에 상정했음을 밝히고 “총회에서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