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은 정전협정 체결일(7월 27일)을 맞아 25일 육·해·공군 장병들의 결의대회를 열었다고 노동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출처: 연합뉴스)

27일 ICBM 발사 징후 미국 포착
추가 도발 시 대화 분위기 ‘찬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인 오는 27일을 전후해 미사일 발사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한반도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방부는 북한이 추가 미사일 발사 준비를 하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정황은 평안북도 구성시 인근에서 미사일 발사에 필요한 장비의 이동 등이 관측됐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4일 북한이 구성시 방현비행장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사일인 ‘화성-14형’을 시험 발사했던 만큼 이번에도 ICBM 미사일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소식은 대화 제의에 대한 북한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 정부를 곤혹스럽게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앞서 지난 17일 북한에 군사분계선에서의 적대 행위 중지를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제안한 뒤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현재까지 북한이 무응답으로 일관하면서 미사일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우리 정부의 대화 제안에 ‘찬물’을 끼얹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북한이 미사일 발사로 협상의 ‘몸값’을 높인 뒤 문재인 정부에 역제안하는 전략을 보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로선 북한이 대화 응답 대신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감행할 경우 입장이 난처해질 수밖에 없다. 국제적인 대북 제재 분위기 속에서 전격 대화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북한의 냉담한 반응으로 시동조차 걸지 못하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독일에서 발표한 ‘베를린 구상’도 시작부터 꼬이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 베를린 구상은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의 주도적 역할을 위해 우리 정부의 정책방향과 실천방안을 담고 있지만, 북한의 호응 없이는 한발짝도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현실화될 경우 정치권에선 북한의 ICBM 도발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북한의 태도 변화가 없는 것은 물론, 추가 도발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대화를 제의한 것은 성급했다는 목소리가 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