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이제 한 달째를 맞고 있다. 지난 한 달의 평가는 아주 긍정적이다. 특히 인수위도 없이 급박하게 이뤄진 새정부 출범이었지만 국민의 기대 이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신선했다. ‘준비된 대통령’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정부의 국정과제를 설정하고 핵심 정책을 제시했다. 국정운영의 방식과 스타일도 확 바뀌었다. 마치 ‘새로운 시대’를 만난 듯 국민적 지지율도 역대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옥의 티’라도 짚을 것은 짚어야 한다. 청와대 참모진 일부가 중도에 낙마한 것은 그나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검증할 시간이 부족했을 뿐더러 인사청문회 대상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무위원이라면 상황이 다르다. 그중에서도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말들이 많다. 당초 생각했던 기대치에 턱없이 부족할 뿐더러 도덕성마저 국민적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사실 강경화 후보자는 내정 발표 때만 하더라도 가장 신선한 인물로 평가됐다. 최초의 여성 외교장관 후보자이고 특히 외무고시 출신이 아니라는 점에서 외교부의 고질적인 관료주의 행태를 뛰어 넘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컸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엔 등에서 국제기구를 담당했으며 인권에도 남다른 관심을 보였기에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새로운 외교전략에도 딱 들어맞는다고 봤던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언론을 통해 제기된 도덕성 문제는 생각보다 심했다. 위장전입 배경과 그 해명을 놓고 불거진 ‘거짓말 논란’은 여전히 납득하기 어렵다. 두 딸의 거제도 주택 매입 경위도 석연치 않다. 국민을 바보로 보지 않고서는 이해할 수 없는 해명이다. 두 딸이 거제도에 자주 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두 딸 명의로 했다니 이 무슨 말인가. 게다가 부산의 콘도와 서울 종로의 오피스텔을 산 경위나 세금 문제도 석연치 않다. 뭣 하나 똑 부러지는 것 없 군색하고 대부분 남 탓이다.

이뿐이 아니다. 인사청문회에서 보여준 전문가적 역량과 외교정책에 대한 인식도 생각보다 미흡했다. 특히 북핵 해법과 4강외교 등에 대한 소신이 무엇인지 여전히 불투명하고 원론적이다. 이렇게 해서야 지금의 ‘외교절벽’을 어떻게 타개해 나갈 수 있을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마침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이 강경화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하지 않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거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라는 뜻이다. 이쯤 되면 강 후보자 스스로 문재인 정부를 위해, 더 크게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지를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