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8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군사대비태세 유지 지시… 국민에 “정부 노력 지지” 당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해 “우리 정부는 국가안보와 국민 안위에 대해 한 발짝도 물러서거나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이 단거리 지대함 미사일 수발을 발사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취임 이후 첫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해 “북한이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국제적 고립과 경제적 난관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외교안보 부처는 국제사회와 북한 도발에 대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군은 북한의 어떤 무력 도발에도 대응할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라”고 지시하고, 국민을 향해선 “안보태세를 믿고 정부 노력을 적극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모두 6차례에 걸쳐 관련 보고를 받았다. 여기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최초 상황보고를 한 수석·보좌관 회의도 포함된다. 

이번 NSC는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직접 주재한 전체회의다. 이 자리엔 이낙연 국무총리와 서훈 국가정보원장도 참석했다. 

앞서 북한은 오전 6시 18분쯤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단거리 지대함 순항미사일 수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비행 거리는 200㎞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북한이 지난달 29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스커드 계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후 10일 만이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제트 엔진 등을 이용해 지상 수미터 저공비행으로 우회 공격할 수 있어 레이더 탐지가 어렵다. 북한의 지대함 순항미사일은 지난 4월 15일 김일성 생일 105주년 기념 대규모 열병식 때 공개된 바 있다.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것은 유사시 한반도에 전개되는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등 군함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