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천지일보(뉴스천지)DB

일자리위원장에 ‘文 대통령’
‘인수위원회’ 최장 70일간 운영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위원회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설치 안건을 상정해 처리했다.

정부는 16일 오전 10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두 위원회 설치안을 심의‧의결했다.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게 될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우선 50일간 운영하면서 필요에 따라 추가로 20일이 연장될 예정이다. 위원회는 본위원회와 분과위원회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3명, 30명 이내 위원이 참여하고, 6개 분야별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는 참여정부 출범 때 인수위 부위원장을 맡았던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맡았다. 간사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맡고,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당연직 위원들을 비롯해 30~40여 명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자리 관련 정부출연연구기관장도 참여할 전망으로 위원회 내에는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지역위원회, 일자리 기획단이 설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참여 인원과 운영방식은 추후 시행세칙을 통해 정하도록 했다.

문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자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기획재정부·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행정자치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 장관 등 일자리관련 장관급 10명을 비롯해 노사의 대표가 참여한다. 아울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이용섭 전 의원이 맡고, 정부조직개편으로 중소벤처기업부로 격상될 중소기업청의 청장도 일자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일자리위원회는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 점검과 평과, 일자리 정책 기획과 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일자리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준비하도록 주문했다.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등 ‘일자리 대통령’을 수차례 강조해온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해 청년일자리를 만드는 데 국가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또한, 일자리위원회를 지원하는 일자리기획단이 구성될 예정으로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이 단장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