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헌법재판소 재판정. (사진 공동취재단)

당별 ‘대선 로드맵’ 따라 속도전… 두 달 안에 경선·본선까지 마쳐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10일 박근혜 대통령의 파면이 확정됐다. 5월 ‘벚꽃대선’이 현실화됐다. 

이날 헌법재판소는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 인용 결정을 내렸다. 박 대통령은 즉시 대통령직을 잃고, 조기대선이 치러지게 됐다. 현행법상 대통령직 상실 후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이에 따라 대선 투표일은 5월 초순으로 잡힐 가능성이 크다. 

이미 각 당마다 대선 로드맵을 가동하고 있다. 집권 여당인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야당이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인용을 전제로 경선 레이스를 진행해 왔다. 박 대통령 파면이 확정되면서 대선 일정의 마지막 변수가 사라졌다. 대선 레이스 역시 논스톱으로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대선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두 달. 조기 대선 여부의 불확실성은 사라졌지만, 시간이 촉박하다. 여야는 자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은 물론 본선 준비까지 일사천리로 두 달 안에 마쳐야 한다. 박 대통령의 탄핵 선고를 앞두고 당별로 대선 로드맵 발표를 서두른 것도 이런 상황을 반영한다.

더불어민주당은 5월 9일 조기대선을 가정한 경선 일정을 9일 확정했다. 오는 11일에서 18일까지 2차 경선인단을 추가 모집 계획과, 방송사 합동토론회 일정도 정했다. 이와 함께 27일부터 호남을 필두로 전국 순회토론을 진행하고, 4월 5일 대선 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범여권에 속하는 바른정당은 오는 28일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13일부터 17일까지 후보자 신청 접수를 받은 뒤 19일부터 광주를 시작으로 4대 권역별 정책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최종 후보는 국민정책평가단 4000명과 당원선거인단 3000명 투표로 결정한다는 선출 기준도 마련했다. 

국민의당은 경선 진행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경선룰 합의 타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선룰 협상은 현재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측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의 이견으로 벽에 부딪힌 상황이다. 경선룰 합의가 늦어지면 탄핵 이후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 당 지도부가 중재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현재까지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하진 않았지만, 대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현재까지 이인제 전 최고위원과 원유철, 안상수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공식 출마한 가운데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출마 카드도 검토하는 모양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영입 가능성도 열어놓는 등 여권 유력 후보를 내기 위한 준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가 이처럼 대선 일정에 가속도를 내고 있지만, 이번 대선은 여권과 야권 모두 복수의 정당으로 쪼개진 다자구도여서 진영별 후보 단일화 문제 등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산적한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