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특검 임기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5만명 서명 법사위원장에 전달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영수 특별검사팀(특검) 기간 연장을 위한 국회의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했다.

이미 구속된 삼성 이재용 부회장을 제외한 다른 재벌 총수들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국정농단 방조 혐의, 비선진료, 블랙리스트 등 기간이 짧아 아직 밝혀내지 못한 부분이 많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 특검 수사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오는 28일 특검 임기가 종료된다면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기소는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지금껏 특검 수사를 회피하고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을 지연시키고 있는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 장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강자 퇴진행동 공동대표는 “많은 국민의 지지 속에 특검이 진행되고 최근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으로 국민의 불안감은 가셨다고는 하지만 아직 멀었다”며 “지난해 12월 9일 대통령 탄핵을 의결했던 것과 같이 특검이 연장되도록 국회가 다시 한번 나서서 국정을 바로 세우는 제 역할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박병우 퇴진행동 공동상황실장은 “국민의 염원은 박근혜 정권 퇴진과 헬조선을 깨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라며 “특검에서 철저히 수사해 모든 죄 지은 자들은 벌을 받는다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헬조선 탈출의 첫발이라고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지난 11일부터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모인 5만 1610명의 특검 연장 촉구 서명을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에게 전달했다.

한편 특검은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 수사 기간 연장 여부를 빨리 결정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황 권한 대행으로부터 아직 수사 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황 권한대행이 가급적 빨리 답변해주시면 남은 수사 기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특검은 지난 16일 공식적으로 황 권한대행에 수사 기간 연장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특검법상 수사 기간 연장 신청은 수사 종료일(2월 28일) 사흘 전에 하도록 돼 있지만 황 권한대행의 검토 시간과 수사 결과 정리에 필요한 시간 등을 고려해 일찌감치 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은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