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배노동자들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고용부의 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집배원 주당 평균 55.9시간 근무
상당수 근골격계·뇌심혈계 질환 호소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집배노동자들이 열악한 근로조건으로 인해 집배원들이 죽어가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특별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인력충원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인재(人災)임에도 우정사업본부가 이를 방관했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조와 전국우체국노조 등 집배노동자들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년간 9명의 집배원이 사망했다며 전국의 우체국 집배노동자들이 장시간노동과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병들어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심양안 전국우체국노조 부위원장은 “사망한 집배인력 9명 중 단 2명만 교통사고이며 나머지 7명은 과로로 인한 돌연사”라며 “우체국 내에서 우편물을 구분하다 쓰러지고 택배를 배달하다 계단에서 쓰러져 못 일어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정사업본부는 뚜렷한 대책은커녕 집배원들에게 출근을 늦게하라 지시하고 감추려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며 “인력정책이 실패했음을 인정하고 인력충원과 전면적인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봉주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반복되는 과로사와 사망사고를 막기 위해 인력을 충원해달라는 요구 등을 했지만 우정사업본부는 경영악화와 통상우편물 감소를 이유로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배원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우정사업본부의 집배인력 운영정책을 비판하며 이에 대해 고용부가 강도 높은 특별 관리감독을 시행해야 한다는 게 집배노동자들의 주장이다.

최승묵 전국집배노조 위원장은 “고용부는 우정사업본부 종사자들이 적정 물량의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일을 하는지 심도 깊게 조사해야 한다”며 “더는 장시간노동으로 죽어나가는 우정사업본부의 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다음 주 진정 서류를 고용부에 접수해 특별 관리감독을 정식 요청할 계획이다.

집배원들의 잇따른 사망사고를 두고 과도한 업무량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7월 노동자운동연구소가 발표한 ‘전국 집배원 초과근로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집배원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55.9시간, 연평균 노동시간은 2888시간이었다. 일반 노동자보다 1년에 621시간, 매주 12시간씩 더 일하는 셈이다. 또 집배원 상당수가 근골격계 질환과 뇌심혈계 질환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인력을 146명 늘리고 우편물량도 감축했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집배원들의 노동시간이 너무 길고 힘들다고 말하는 것을 넘어서 죽어가고 있는 현실”이라며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고용부가 특별 관리감독을 하도록 해 집배원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