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9일 강원도 평창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에서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지원위원회 확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새누리 “정책토론 이뤄져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리는 대정부질문에 참석하기로 했다. 

9일 새누리당은 정우택 원내대표가 황 권한대행에게 10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줄 것을 요청했고, 황 권한대행이 국가를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대정부질문에 출석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은 “권한대행이 국회 출석으로 장시간 자리를 비우게 될 경우, 안보 공백과 급작스런 위기 대응 등의 중차대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대정부질문에 출석치 않으려 했던 것이고, 또한 전례도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황 권한대행 불참 시 대정부질문을 보이콧하겠다고 압박한 것에 대해 “국회와 정부 간 지켜야 할 금도를 넘어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또 “어려운 상황에서 황교안 권한대행도 대승적 결단을 내린 만큼 이번 대정부질문을 통해 국내·외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 현안 등에 집중한 ‘충실한 정책토론’이 이뤄지길 바란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했다. 

또한 “차제에 ‘국무총리’이자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정을 안정시키고 국가적인 위기상황에 즉각 대응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와 역할을 고려해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의 국회출석이 관행으로 지속되지 않도록 제도적인 보완책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황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불참 시 대정부질문 자체를 보이콧하기로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와 합의했다며 압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