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트럼프정부 출범좌담회 인사말하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미 전략으로 ‘교량외교’ 제시
“외교안보정책, 정식 발표 예정”
방위비에 “우리 권리 내세워야”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4일 “그동안 세계화와 자유무역질서를 이끌어 왔던 미국이 이제는 거꾸로 국산품 애용과 미국인 고용이라는 원칙을 강조하는 시대가 됐다”면서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국익 외교와 협력 외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오전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트럼프정부 출범좌담회에서 문 전 대표는 트럼프 행정부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국익이 우선되는 외교 ▲맞춤형 협력외교 ▲책임안보를 위한 외교 ▲통상외교 강화 등을 기본 외교 방향으로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의 안보와 외교정책은 총체적으로 실패했다”고 규정하고 “대륙과 해양을 잇는 지정학적 이점을 살려 우리의 경제 영토를 대륙과 해양으로 확대하는 교량외교가 국익 우선 외교”라고 말했다.

맞춤형 협력외교에 대해서는 “미중 간의 갈등이 더 커질 우려가 있는 동북아에서 우리로서는 70년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발전시키면서 중국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도 지속적으로 함께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보호무역주의 추세 속에서 통상 현안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며 “우리는 개방형 통상국가로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교역이 여전히 세계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행사 후 이어진 기자질의에서 “외교안보정책에 대해서는 다시 (정식으로)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면서 “오늘은 국익외교와 남북 북핵문제에 대해 한국이 주도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였다”고 전했다.

트럼프의 한반도 방위비 분담금 요구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이 요구해 올지 아닐지 알 수 없지만, 한미동맹 주한미군은 우리 한국만의 일이 아니라 미국의 전략까지도 함께 결합돼 있는 것”이라면서 “말하자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그런 관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당당하게 권리를 내세우면서 국익을 지켜내는 협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안과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김부겸 의원 등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공동정부 추진을 위한 연석회의를 제안한 것에 대해선 “조금 논의가 이르다”며 “당의 경선이 끝나고 나서 야권의 연대나 또는 연정에 대해서 논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