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인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설립한 더블루K 대표를 만났다는 의혹을 인정했다.

김 전 수석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에서 “(박 대통령이) 스포츠마케팅 회사(더블루K)가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니 들어보라고 했기 때문에 (더블루K의) 정책제안이 정부에 반영되면 좋겠다는 차원에서 경청하는 자세로 갔다”고 진술했다.

김 전 수석은 더블루K 이외에 업체를 만난 적이 있는지, 박 대통령이 지시한 회사가 이곳 하나인지에 관한 질문에는 “다른 회사를 만난 적은 없었다”고 답변했다. 이어 문화체육 분야의 ‘비선라인’ 존재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교문 수석 임용 이후 부처에서 보고하는 것 외에도 수석실과 부처에서 다양하게 보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개인적인 관계나 자문이 있을 것으로도 생각했다”고 대답했다.

다만 김 전 수석은 광역거점스포츠센터 건립에 K스포츠 재단과 더블루K가 개입한 사실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며 선을 그었다.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광역거점스포츠센터의 지원센터를 K스포츠 재단으로 하고, 마케팅 담당기관을 더블루K로 지정한 것에 대해 실무부서인 문체부가 잘 검토하고 올렸다고 생각해 그대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게 김 수석의 설명이다.

더불어 김 전 수석은 최순실씨의 이익이 얽힌 회사인 ‘누슬리’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사업자로 검토하라는 지시를 직접 내렸다고 증언했다. 김 전 수석은 “(대통령이) 전화로 예산을 더 효율성 있게 절감할 방안이 있는데 누슬리라는 업체가 있다, 그걸 포함해서 예산 절감 방안을 재검토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누슬리는 더블루K와 업무 제휴를 맺고 평창동계올림픽 개·폐막식장 공사 수주를 시도했으나 단가 문제로 실패했다. 이후 청와대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 사무총장에게 경위 보고를 요구하는 등 조직위를 압박했다. 당시 개·폐막식장 공사는 대림산업이 사회공원 차원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기부하는 셈치고 맡아달라고 요청한 끝에 맡은 상황이었다.

정윤회 문건 보도와 관련해 세계일보 사회부장을 만났다는 의혹에 관해서는 “대학 후배를 만나 언론보도를 자문한 자리였다”며 “정윤회 문건 관련 언급은 일절 없었다”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