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오른쪽) 의원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야3당의 모든 후보 참여 촉구”
文·安에 “분명한 입장 밝혀달라”
문재인 “경선 방식은 당에 위임”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17일 ‘야3당 연합 개방형 공동정부·공동경선’을 제안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선후보 긴급좌담회 ‘정권교체와 공동정부·공동경선’을 열고 “야권 중심의 공동경선·공동정부를 통해 국민과 함께 정치의 미래를 열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야3당의 공동후보 선출로 확실하게 정권교체를 이루자는 부분에 동의하는 모든 후보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한다”면서 “지난 2012년 대선에서 야권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던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상임대표는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민주당을 향해 “각 당의 당리당략과 후보의 유불리를 뛰어넘어 촛불민심의 대의와 명령을 이행하기 위해 야3당은 공동경선을 치러야 한다”면서 “탄핵 의결을 끌어낸 광장의 촛불은 이제 정치를 바꾸고, 대한민국을 바꿀 것을 명령하고 있다. 국민의 명령 앞에서 정치는 좌고우면해선 안 된다”고 압박했다.

이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이들은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추진하고 있는 결선투표제에 대해 “야권 공동의 대선을 치르고 그 이후의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점에선 동의한다”면서도 “다만 법적인 문제가 걸려 있고, 조기대선 정국에선 어렵다. 유일한 대안은 공동정부·공동경선”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민주당 내에서 이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민주당만의 경선룰을 준비할 경우에 대한 질의에 “안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될 것이지만, 정치라는 것이 안 될 것 같은 것을 되게 만드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판 기념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동경선에 대해 “경선 방식에 대해선 당에 위임했다. 당에서 정해주는 대로 따를 것”이라면서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이라면 촛불 경선이든, 또 다른 방식이든 다 환영한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아직 공동경선에 대해 검토된 바가 없다”며 “우리 당은 일단 연대와 통합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긴급좌담회엔 문 전 대표, 안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야권 대선 주자들도 초청됐으나, 응하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