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류독감 살처분 공동대책위원회 활동가들이 21일 오전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한 활동가가 방역복장을 하고 ‘동물 무죄! 공장식 축산 유죄!’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민단체, 인도적 살처분 요구
밀집축산 질병 원인으로 지적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전국에서 살처분된 닭·오리 등 가금류가 2000만마리를 넘어선 가운데 동물·환경시민단체들이 생매장 살처분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31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조류독감살처분공동대책위원회는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매장 살처분방식이 비인도적이다. 살처분이 아닌 인도적인 처리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닭과 오리를 살처분 할 때는 CO2 가스 등을 이용해 안락사한 뒤 매립·소각해야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는 이런 법과 지침을 어기고 있다”며 “생매장은 동물복지를 심각하게 해칠 뿐 아니라, 오히려 타액· 먼지 등 때문에 바이러스를 확산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축산농가의 ‘공장식 밀집사육’에 질병 발생의 근본적 원인이 있다고 지적하며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세균과 바이러스로 오염되고 유전적 다양성이 보장되지 않는 열악한 사육환경이 가금류 면역 체계를 약화시킨다”며 “더럽고 오염된 좁은 공간 속에서 면역력이 떨어진 동물들이 병에 걸리지 않는 게 이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원복 한국동물보호연대 회장은 “지난 2003년 국내에서 AI가 처음 발생한 뒤부터 오리 7000만여 마리가 살처분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세계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대량학살행위가 이곳에서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소연 동물단체 케어 대표는 “철저하게 경제논리로 운영되는 공장식 밀집축산은 폐기돼야 한다”며 “무엇보다 값싸게 많이 먹겠다는 소비자들의 생활방식과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생매장 살처분 및 예방적 살처분 중단 ▲겨울철 사육 휴업 보상제 ▲예방 백신 제도 시행 ▲‘감금틀’ 사육 폐지 및 동물복지 확대 실시 등 11가지 요구사항을 담은 요구안을 농림수산식품부에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