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식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했다.

교육부는 28일 지난해 12월부터 집필을 시작한 국정 역사교과서(중학교 ‘역사1·2’, 고등학교 ‘한국사’)의 현장검토본을 전자책(e-Book) 형태로 ‘올바른 역사교과서’ 웹공개 사이트에 공개했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기존 검정 교과서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수립’ 표현을 ‘대한민국 수립’ ‘북한 정권 수립’으로 바꿨다. 또 본문에는 ‘대한민국 정부가 구성됨으로써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이 수립됐다’고 기술했다.

북한의 군사도발과 인권문제를 각각 별도의 소주제로 구성하고 천안함 사건의 경우 북한이 저지른 행위임을 강조했다. 북한이 주체사상이나 자주노선을 3대 세습체제를 이념적으로 정당화하는 도구로써 활용한 사실과 북한 주민의 자유가 억압당하는 상황을 서술했다.

친일 반민족 행위의 경우는 별도의 소주제로 편성해 친일 부역자의 명단과 친일 부역 행위를 서술했고 이승만 정부에서 활동한 반민 특위의 한계도 지적했다.

독립 운동은 항일 무장 투쟁을 별도 주제로 서술했고 독립 운동의 다양한 면을 볼 수 있도록 외교 독립 활동과 여성 독립 운동가에 대한 설명을 넣었다.

경제 성장에 대해서는 경제발전을 충분히 서술했고 경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도 별도의 소주제로 구성했다.

▲ 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출처: 교육부)

교육부는 ‘독재’에 대해서도 분명히 서술했다고 밝혔다. 이승만 정부의 독재로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가 훼손됐다고 기록했고 박정희 정부의 유신은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약한 독재체제였다고 서술했다는 것이다.

또한 독재에 항거한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등 민주화 운동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뤘다고 설명했다. 독도에 대한 분량을 대폭 확대하고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분명히 하기 위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의 사료를 함께 제시했다.

‘동해’에 대해서는 동해 표기의 역사적 연원을 제시해 정당성을 강조했고 동해 표기를 확산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함께 소개했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의 경우 동원의 강제성, 인권 유린, 국제 사회의 인식 등을 충실하게 서술했고 중학교 역사교과서에는 별도의 주제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고등학교 ‘한국사’에서는 고노 관방장관 담화(1993년), 무라야마 총리 담화(1995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소개했다. 일본의 과거사 부정이 정당성 없는 행위임을 부각하려 했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에 고대사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고조선 등 고대사에 대한 서술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백제가 해상강국으로 성장하는 과정과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음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료를 특집페이지로 구성했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경우 한국사와 세계사를 주제 중심으로 함께 배치해 세계사의 관점에서 한국의 역사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기존 교과서에서는 세계사가 마지막 단원으로 구성돼 세계사를 배울 시간이 현실적으로 부족했으나 국정 역사교과서는 세계사를 먼저 배치해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28일부터 오는 12월 23일까지 4주간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상에서는 국민신문고 등 정부의 대국민민원서비스 절차에 준하는 공공아이핀 등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교육부는 접수된 의견이 편찬책임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와 전문기관인 국립국어원에서 집필진과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반영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교육부는 검정 교과서에는 편향성 문제가 있다며 국정 역사교과서 개발을 추진했다. 같은 해 11월 국사편찬위원회를 편찬 책임기관으로 지정했고 같은 달 23일 공모와 초빙을 통해 집필진을 구성했다. 집필진은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31명, 고등학교 한국사에 27명이 참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