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출처: 교육부)

교육부 “왜곡된 지적도 존재”
400건 ‘대한민국 수립’ 지적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이 5일간 984건에 달했다. 교육부는 명백한 사실 오류 등 13건을 반영하기로 했다.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인 금용한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현장검토본 의견 수렴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승만·박정희 전(前) 대통령 미화 등의 지적은 ‘왜곡 비판’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총 제기된 984건 의견 중 13건은 바로 반영할 계획이다.

반영 내용은 ▲세형동검 출토지역 중학교 지도와 통일(고교 한국사 25쪽 지도) ▲동해 황해 명칭 표기 위치를 바다 가운데로 이동(고교 한국사 106쪽 지도) ▲‘김정호’ 사진을 ‘김홍도’ 사진으로 교체(고교 한국사 159쪽 사진) ▲‘4.3 사건’과 ‘5.10총선거’ 순서 교체(고교 한국사 301쪽 연표) 등이다.

바로 반영하지는 않지만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 지정한 사항은 ▲1960~1970년대 경제 성장 과정에서 국민의 노력 서술 추가 ▲파독 광부, 간호사의 상황에 대한 기술 추가 ▲2차 인혁당 사건에 대한 기술 추가 등 85건이다.

사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 지적 내용은 타당하나 교과서 체제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해 반영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 집필진의 ‘편향성 논란’이나 ‘대한민국 수립’ 용어에 대한 지적은 참고사항으로 분류했다. 참고사항으로 분류된 의견은 모두 886건으로 이 중 400여건이 ‘대한민국 수립’에 관한 부분이었고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가 95건 등이었다.

교육부는 웹을 통해 접수된 의견 이외에 학계, 시민단체, 언론 등에서 지적한 다양한 의견에 대해 대다수가 교과서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의견도 많았지만 사실관계가 잘못되거나 왜곡된 지적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학계 단체가 지적한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이 자서전으로 표기 ▲임시정부에서 안창호의 직책이 내무총장으로 표기 ▲델로스 동맹과 펠레폰네소스 동맹성립 과정이 뒤바뀐 내용 등도 오류로 확인됨에 따라 수정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오는 23일까지 의견을 수렴해 국사편찬위원회와 집필진의 검토, 편찬심의회 심의과정을 통해 내년 1월에 최종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방은희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사무국장은 “교육부는 말도 안 되는 반박자료를 내면서 마치 올바른 교과서라고 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교과서를 봤을 때 몇 가지 내용적인 오류만 고친다고 교과서 전체의 틀이 잡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가 왜 틀렸는지 일일이 파악해 고쳐야 하는 스스로가 할 일을 전 국민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국정화 교과서가 무엇이 잘못됐는지 알리는 모임을 열면서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