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두 번째 줄 왼쪽),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 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격랑의 일주일, 당 내홍 분수령
‘6인 회동’서 비대위 체제 논의
무산시 집단탈당 문제 본격화
탈당파도 새누리에 탈당 촉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가 이번 주부터 사실상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가운데 새누리당의 주류와 비주류 간 갈등도 커지고 있다. 양 진영 간 갈등의 골은 탄핵 추진과 지도부 사퇴를 둘러싸고 이미 최고조에 달한 상태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2일이나 9일로 예상되는 탄핵 표결을 앞두고 비주류의 대규모 탈당에 따른 분당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격랑의 일주일’로 꼽히는 이번 주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탄핵, 국정조사, 특검 등 중대한 일정이 한꺼번에 전개된다. 이 가운데 탄핵 추진은 새누리당 내홍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비주류는 이미 탄핵 찬성 의원 40명 이상을 확보한 상태다. 이들이 본회의에서 모두 찬성표를 던질 경우 야당과 무소속의 172표와 합쳐 탄핵안의 무난한 통과가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주류와 비주류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탄핵안 처리 시점과 관련해 조기 탄핵 시 국정혼란이 온다는 이유로 12월 9일 이전 탄핵 표결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비주류인 나경원 의원이 강력 항의한 바 있다. 비주류는 27일 비상시국회의 대표자 회의와 전체 총회를 연이어 열고 전날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된 5차 촛불집회의 민심을 들어 조속한 탄핵 처리와 함께 당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이와 달리 친박(친박근혜) 주류는 탄핵 절차에 돌입하는 것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검찰 수사 결과를 근거로 탄핵을 하려면 특검을 취소해야 하고, 특검 결과로 탄핵을 하려면 특검 수사 결과를 봐야 한다는 논리다. 이정현 대표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예수를 판 유다’와 같은 배신행위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사실상 탄핵에 반대하는 것이다. 친박 주류는 탄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지난 25일 의원총회도 보이콧했다. 또한 비주류를 향해 당을 떠나라는 압박도 공공연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28일 열릴 주류·비주류 중진 6인 회동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지도부 사퇴와 비대위 체제 전환, 박 대통령의 당적 정리가 무산될 경우 비주류의 집단탈당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탄핵 절차와 동시에 추진되는 특별검사 추천과 임명, 국정조사도 주류와 비주류 간 갈등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면서 양 진영 간 원심력을 키울 것으로 관측된다.

김용태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탈당파도 새누리당 분당의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12월 9일까지 탄핵 표결을 완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 12월 9일에는 하늘이 두 쪽 나도 탄핵 표결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 의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남 지사는 “탄핵에 대한 명백한 입장을 밝히는 가장 적극적 방법은 탈당”이라며 새누리당 의원들의 동반 탈당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