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의원총회가 25일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가운데 비주류 측인 유승민 의원과 김성태 의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날 정진석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야당의 헌법의 규정된 탄핵을 주장하는 이상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책임있는 논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정진석·비주류 탄핵 협상권·시기 놓고 마찰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면서 새누리당의 주류와 비주류 간 갈등의 골도 깊어지고 있다.

25일 비주류 측의 요청으로 소집된 의원총회는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보이콧으로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당 소속 의원 128명 중 60여명 정도만 참석한 것. 비박(비박근혜)계 등 비주류 의원들이 자리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친박 의원들은 이정현 대표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분당 위기에 내몰린 새누리당의 상황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평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최근 진행된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에 밀려 3위로 추락하는 등 심각한 위기에 처한 상태다. 그러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둘러싼 책임론과 사태 수습 방안, 지도부 거취, 탄핵 문제 등을 놓고 갈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날 의총도 비대위 구성과 탄핵 처리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지만, 친박의 불참 속에 별다른 해법을 내지 못했다.

의총에 앞서 비주류는 탄핵안 본회의 상정 시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의원의 규모가 40명 이상이라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친박계를 압박했다.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 황영철 대변인은 대표자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탄핵안이 상정될 경우 찬성하겠다는 의원의 숫자가 40명으로 확인됐다”며 “비상시국위에 참석했던 의원들을 중심으로 서면, 유선상으로 확인한 내용을 취합한 것”이라고 밝혔다.

의총에선 정진석 원내대표와 비주류가 야당과의 탄핵 협상 권한과 탄핵 처리 시점 등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었다. 탄핵 협상 권한 위임을 요구한 정 원내대표는 처리 시점에 대해선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12월 2일이나 9일 처리는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월 2일, 9일 탄핵안 가결에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그는 헌법재판소법 제51조에 따라 탄핵 심판의 유보 가능성과 박 대통령 탄핵 조기 확정 시 각 당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통령 경선 혼란을 들었다.

이에 나경원 의원은 “12월 2일 탄핵안 처리를 무조건 반대한다는 전제로 정 원내대표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는 것에는 이의가 있다”면서 문제를 제기했다. 황영철 의원 역시 탄핵 협상권 위임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김성태 의원은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탄핵 처리 연기와 관련 “그것은 앞으로 의원들 의견을 더 모아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절대 당론으로 탄핵 표결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탄핵 처리 시점에 대해선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면서도 “야당이 12월 초에 탄핵 발의해서 추진하겠다면 저희들은 막을 방법이 없다”고 했다. 또한 탄핵 처리를 지연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선 “탄핵을 회피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