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최순실 비선실세 파문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을 공식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金 “선당후사 정신으로 당적 버려야… 보수 궤멸 막자”
이정현 대표 “대통령 판단할 문제지만, 나는 반대한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 문제를 둘러싼 새누리당 내부 공방이 본격화될 조짐이다. 

최순실 비선실세 파문에도 새누리당이 공론화에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던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 문제는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7일 대통령 탈당 공식 요구로 물꼬를 트면서 수면 위에 떠오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가리켜 “헌법의 최종 수호자인 대통령이 헌법을 훼손하며 국정을 운영했다”며 “국민이 위임한 대통령직이라는 공적 권력이 최순실 일가가 국정을 농단하고 부당한 사익을 추구하는 데 사용됐다”고 비판하고 탈당을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당의 제 1호 당원으로서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을 살려야 한다는 책임의식을 갖고 당적을 버려야 한다”며 “그렇게 해서 우리 당의 지지기반인 보수의 궤멸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이 반대하고 있는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당 비주류인 비박(비박근혜)계 좌장 격인 김 전 대표가 대통령 탈당을 공식 요구함에 따라 비박계를 중심으로 대통령 탈당 요구가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대통령 탈당을 처음으로 촉구했던 비박 김용태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서 “탈당이 대통령의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고, 나경원 의원 역시 “탈당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면서 탈당론에 불을 붙였다.

박 대통령과 당 지지율의 역전 현상도 대통령 탈당 요구를 부추기고 있다. 최근 실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5%를 기록, 새누리당 지지율인 18%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순실 파문 정국 속에 박 대통령이 연일 최저치를 경신하면서 새누리당의 지지도마저 깎아 내리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는 기류다. 

또한 야당이 박 대통령의 탈당을 강력 요구하고 있어,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 야당과의 정국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대통령 당적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하지만 당 주류인 친박계는 이 같은 탈당 요구에 반대하고 있어 비박계와 마찰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이 다수인 당 최고위원회의는 이날 김 전 대표의 대통령 탈당 주장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정현 대표도 “대통령이 판단할 문제이지만, 나는 반대한다”고 했다. 

대통령 탈당 논란은 지도부 총사퇴 문제와 함께 새누리당 계파 갈등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친박계는 김 전 대표와 비박계의 대통령 탈당 주장 이면엔 비박계가 당 주도권과 대권 구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고 있다. 강성 친박인 이장우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난파 직전의 당과 나라를 구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 아래 당을 분열시키고, 이간질을 획책하고 있다”며 김 전 대표를 겨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