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3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연린 한-불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朴대통령, 올랑드 佛 대통령과 정상회담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한국과 프랑스 양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하게 이행하고 필요시 추가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한불 수교 13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양국 정상은 공동선언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진정한 변화의 길로 나설 수밖에 없도록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지속적으로 철저히 이행하고 필요시 추가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진행 상황과 국제사회가 결정한 대북제재의 이행에 대해 보다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 “북한의 인권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북한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보장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프랑스는 지난 3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과 지난 5월 유럽연합(EU)의 독자제재 과정에서도 핵심역할을 했다.

박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안보리 결의와 유럽연합(EU) 독자 제재 결의를 도출해내는데 프랑스가 선도적 역할을 했는데 앞으로도 이러한 협력을 지속해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적 행동은 위협이 되고 있고 핵확산은 세계 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라면서 “프랑스는 한국의 우방으로 항상 한국 당국을 지지하고 곁에 있겠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저희는 북한의 도발이 제지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공동선언에서 한반도 평화통일 구상,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 박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대한 지지 의사를 재확인했다.

또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에 대한 실질협력을 구체화하는 차원에서 ▲신산업과 과학기술 연구, 창업기업 등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강화 ▲문화·방송 교류 확대를 통한 문화적 다양성과 상호 이해 증진 ▲상호교류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원 확보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교육기관 및 대학 간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학생 교류를 확대하는 동시에 상대국에서 언어교육을 장려하는 등 미래세대 간 안정적인 협력을 위한 기반을 강화키로 했다.

아울러 기후변화와 핵확산, 인권, 테러리즘, 개발원조 등 글로벌 현안 공동대응과 함께 군 당국 간 대화 등 국방·안보 분야에서의 협력도 지속키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