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와 1촌 맺고 추진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관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건축 공사 시 필요한 인력을 구민으로 우선 채용하도록 건설회사와 협약을 맺고 건설 분야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신축 공사현장에서 근무하는 인력은 수십명에서 많게는 100여명에 달한다. 또 날씨가 풀리고 각종 공사가 활성화되면서 건설회사에서도 인력 수요가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다. 구는 이 점에 착안해 건설 분야에서 지역주민 고용 활성화를 위해 민간기업과 함께하는 ‘건축공사장 민·관 1촌 맺기’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건축주나 건설회사에서 건축허가를 신청하면 구는 허가서와 함께 1촌 맺기 사업을 안내하고 건축주나 건설회사가 1촌 맺기에 동의하면 구는 착공신고 수리 시 구인계획서를 함께 받는다. 이때 받은 구인계획서를 바탕으로 구는 영등포구일자리지원센터의 ‘일자리서포터즈’나 ‘JOB아라 현장기동대’를 통해 지역주민 구직자를 건설회사와 연결시켜 주는 방식이다. 

구와 1촌을 맺은 건설회사는 지역주민과 사회적 취약계층을 우선 채용하도록 상호 협력하게 된다. 또 공사에 필요한 건설자재도 지역 내 업체에서 구매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함께 노력한다.

구는 1촌 맺기 사업의 첫 시작으로 지난 29일 지역 내 건축공사장 12곳의 건설사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30여명의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할 예정이며 1촌 맺기에 많은 건설사가 참여하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건설 분야에서 민간기업과 유기적 협력을 통해 지역주민 고용을 높일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일자리 창출이 될 수 있도록 힘써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까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