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몽구 회장과 미국 상하원 의원들이 제네시스 EQ900와 아이오닉, 니로 등 친환경차들을 시승한 뒤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정몽구 회장(왼쪽 2번째), 뎁 피셔 상원의원(왼쪽 4번째), 존 바라소 상원의원 (왼쪽 5번째).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미 의원단, 한국 교통산업 견학 위해 현대차 남양연구소 등 방문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아시아 3개국을 순방중인 미국 연방 상·하원의원들이 한국과 한국 교통문화를 살펴보기 위해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찾았다.

28일 뎁 피셔 상원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미국 연방 상·하원 의원단 5명은 일본, 한국, 호주 등 3개국을 차례로 방문하는 일정을 갖고 방한했다.

미 의원단은 일본에서 철도산업 현황을 둘러보고, 한국에서는 자동차산업과 교통인프라 등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미 의원단은 국내 대표적인 자동차기업인 현대차그룹의 정몽구 회장을 면담하고 이어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했다.

정몽구 회장은 이날 “현대·기아차는 정보통신기술과 전자기술이 융합된 자율주행기술을 비롯해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존 바라소 상원의원은 “현대·기아차가 추진하는 미래차 개발 노력들이 향후 미래 주도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동력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미 의원단은 주행시험장에서 제네시스 EQ900(나인헌드레드)와 아이오닉 차량, 니로 하이브리드, 투싼 수소전기차 등을 시승했다.

제네시스 EQ900(G90)를 시승한 뎁 피셔 상원의원은 “제네시스 G90은 고급스러운 내부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을 갖춰 미국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올해 초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제네시스 EQ900(현지명 G90)’는 미국에서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친환경 전용차량인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일렉트릭, 니로 하이브리드도 올 하반기 현지에서 출시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 138만 800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130만 6000대 대비 6.2% 늘어난 실적이다. 이는 미국 내에서 자동차 전체 시장 증가율인 5.7%보다 높은 수치다.

한편 방한 의원들은 미국 워싱턴 정가의 중량급 인사들로, 뎁 피셔 상원의원은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 위원을, 7선인 태드코크란 상원의원은 미국 정부부처 예산집행권을 갖고 있는 상원 세출위원회 위원장을, 존 바라소 상원의원은 공화당 정책방향을 수립하는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다. 존던컨 하원의원은 교통·교통인프라 관련 법안 수립을 관장하는 하원 교통 인프라위원회 부위원장, 다이앤 블랙 하원의원은 하원 예산위원회 위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